본문 바로가기

Review/책장

『 도서리뷰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반응형

이번에 대여한 책은 경제에 대한 베스트 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부자 아버지의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2.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가 된다.
 3.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4. 부자들은 세금을 덜 낸다.
돈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vs 돈이 부족하다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그런거 살 돈 없다. vs 내가 어떻게 하면 그걸 살 수 있을까?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 vs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아야 한다.
내가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너희들이 있기 때문이다. vs 내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너희들이 있기 때문이다.
돈을 늘 안전하게 관리하고 리스크를 피하는게 상책이다. vs 무엇보다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우리집이 내게는 가장 큰 투자인 동시에 가장 큰 자산이다. vs 우리집은 부채이며, 그것이 가장 큰 투자가 되면 곤경에 처하게 된다.
20년전 그리고 오늘
결단력
세상은 갈수록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주식 시장의 거래는 이제 천 분의 몇 초 사이에 이뤄진다. 상거래 또한 인터넷 상에서 수분이내에 성사된다.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좋은 거래를 맺기 위해 결쟁한다. 결국 빠른 결정을 내릴 수록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얘기다. 망설이면 다른 누군가가 기회를 채간다.
진실은 달라 너는 그런 삶이 너를 내두르며 굴복시키도록 놔두는 사람일 뿐이지. 마음속 저 깊은 곳은 위험을 감수하는 행위에 대한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일 뿐이고, 네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이기는 것이지만, 패배에 대한 두려움이 승리에 대한 흥분보다 더 크기 때문에 나서질 못하지. 너는 알아. 마음속 깊이 나선 적이 없다는 것은 이게 바로 안전하게만 살려는 사람들이 걷는 길이 란다.
네가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너 자신을 바꿀수 있어. 그러면서 뭔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지는 거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그대로 놔두고, 늘 남들을 바꾸려고만 하지.
이점을 명심하렴 다른 사람들보다 나자신을 바꾸는 것이 휠씬 쉽단다.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나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인다. 지끔까지 살아오면서 수없이 겪고 확인한 바다. 감정이 고조되면 지능은 떨어진다.
내가 여기서 놓치고 있는 건 뭐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한 것이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모으느냐다
교육을 많이 받은 우리 아버지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 했다. 반면 부자 아버니는 돈에 대한 지식을 강조 했다.
첫번째 규칙 :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라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긴다.

 

KISS 원칙
Keep it Simple, stupid
Keep It Super Simple
자산은 우리의 지갑에 돈을 넣어 주는 것이다.
부채는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이다.
똑똑한 사람은 자기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고용한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보유하느냐다.
부자들은 자산을 획득하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도 부채를 확보하고 자산이라 여긴다.
만약 벌어들이는 돈을 모두 쓰는 것이 당신의 패턴이라면, 소득의 증가는 지출의 증가만을 초래할 뿐이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게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진짜 자신의 범주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고 내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릇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잇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부자와 그렇지 못한 이들의 중요한 차이점은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는 반면,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그것들을 먼저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add

읽으면서 처음에는 메모를 했는데 메모량이 너무 많아서 스티커를 붙여 놨드만. 헉스.. 페이지가 어마무시 하네.. 언제 정리 하지..

반납하기 전에 정리를 해야 될텐데...

add.

20년 전 그리고 오늘
나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인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없이 겪고 확인한 바다. 감정이 고조되면 지능은 떨어진다.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을 금지시켰다. 하지만 우리 집에서는 날마다 그말을 들을 수 있었다. 대신에 부자 아버지는 그분의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게 가르쳤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그분은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더 이상 생각할 수 없게 말이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머리를 열고 해답을 찾고 생각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세 가지 관리하는 기술은 자기 사업을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1 현금 흐름
2. 사람
3. 개인적인 시간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항상 명심하다.
1.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지 마라.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다. 무엇보다 먼저 자신을 구축하라. 그런 다음 큰 집이나 좋은 차를 사라. '새앙쥐 레이스'에 갇혀 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2. 돈은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 두고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을 대지는 마라. 재정자거 압박 상태에서 당신의 금융 천재성을 발휘해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낸 다음 청구서를 지불하라. 돈을 벌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금융 지능도 좊일 수 있다.
 가난한 사람들은 좋지 않은 가난한 습관을 가지고 잇다. 그들이 지닌 가장 흔한 나쁜 습관은 '저축한 돈에 손대는 것' 이다. 부작들은 저축한 둔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 청구서를 지불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필수직언 관리 기술 중 하나는 바로 사람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 진짜 기술은 일부 실직적인 분야에서 당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을관리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그섯이 바로 회사에 이사회가 존재하는 이유다. 당신도 이사회를 두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금융 지능이다.
현명한 투자가의 첫 번째 질문은 이것이다. "어떻게 내 돈을 빨리 되돌려 받을 수 있을까?"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훈련시켜 일찌감치 돈의 달인으로 만들면 만들수록 좋다. 돈은 매우 강력한 힘이다 불행히도, 사람들은 돈의 힘을 자신에게 오히려 불리하게 이용한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투자란 어려운 것이라고 느끼게 한다. 그것을 쉽게 보이게 만드는 영울을 찾으라.
부자 아버지는 돈뿐만 아니라 교육도 나눠 주었다. 그분은 십일조를 굳게 믿었다. "뭔가를 원한다면 먼저 줘야 한다." 그분은 언제나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다. 그분은 돈이 부족할 때 오히려 교회나그분이 조하하는 자선단체에 돈을 보냈다. (....)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먼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주라. 그러면 되로 줘도 말로 돌아올 것이다. 이는 돈과 미소, 사랑, 그리고 우정에 있어서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 :신은 받을 필요가 없다지만 인간은 줄 필요가 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그기고 그것을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풍부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투자와 자산 부분의 세계에서는 인디언 기버가 되는 것이 핵심이다.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빠리 돌려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하라
달리 말해 잠시 멈춰 서서 무엇이 잘되고 있고 무엇이 잘되고 있지 않은지 가늠하라. 항상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은 미쳤다는 소리다. 통하지 않는 것은 포기 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라
- 새로운 아이이더를 찾으라
나는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서접에 가서 독특하고 다양한 주제의 책을 찾아본다. 나는 그것들을 공식이라고 부르는데, 내가 전혀 모르는 공식에 관해 설명하는 책들을 샂3ㅏ.
-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낸 사람을 찾으라
-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라
- 많은 제안을 하라.

 

당신이 이득을 올리는 것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다.
회계 분야에서의 새가지 수입 종류
1. 근로 소득
2. 투자 소득
3. 수동저 소득

 

부자가 되고 싶다면
어떤 종류의 소득을 얻고 그것을 어떻게 유지할지, 
그리고 손실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그게 바로 부자가 되는 비결이란다.
(......)
세 가지 소득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소득을 얻고 지키는 방법을 모른다면,
네 능력보다 적게 벌 뿐만 아니라 필요 이상으로 열심히 일해야 할 것다.

 

근로 소득은 네가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고,
투자 소득과 수동적 소득은 돈이 너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몇자 생각을 적는다면

이 책은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책이다.

주변인들에게 나 지금 이책읽는다 했더니. 지금에서야 읽느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경제학에 필독도서이다.

생각보다 내용을 이해하기에 무겁지 않고,

지금까지 살아온 내 인생의 시각에 변화를 준다.

책에서 일컫는 진정 안정된 직장의 직장인(책에서는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 이라 칭하는 사람들의 시각이 지금까지의 나의 인생관(?) 이라 생각했는데, 진정 그것은 부자가 되는 부자가 아닌 생활을 하고 있는 거란 생각이 든다.

시대적으로 부동산이 책이 쓰여졌을 때 만큼의 자산형성이 어렵겠지만, 간접투자와 같은 것은 꼭 필요하다.

나 뿐만아니고 아이에게도. 아직은 먼거 같지만, 꼭 읽고 생각해 보게 하고 싶은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