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들/일상다반사

『 수술일지』어깨 후크 플레이트 수술 경과 일지

반응형

회사 동호회 (축구) 활동중 밀려 넘어지는 바람에 어깨가 심하게 바닥에 부딪혔다.

보통 이렇게 넘어지면, 조금 쉬면 괜찮아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넘어질때 부터 이건 좀.. 큰일이다. 싶었다.

바로 집 근처 #안양 한림대학병원 응급실로 와서 검사를 받았다.

# 2022. 09. 30 어깨 다침 - 안양 한림대학병원 응급실에서 검사

       -  응급실 의사에게 전달 받은 내용은 #후크 플레이트(Hook Plate) 라는 어깨 앞쪽의 인대 손상으로 수술이 불가피 하다 함

       -  주말 및 공휴일로 인해서 10월 4일 화요일 재 진료를 하기로 함  

# 2022.10.04 재 진료

       - 교수님의 일정이 가능하여 수요일 입원/ 목요일 수술하여 토요일 퇴원이 가능하다하여 진행 하기로 함

         내용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뼈의 간격이 떨어져 있는 것을 강제로 고정 시키는 수술이다.

# 2022.10.05 입원

       - 수액 맞고 대기 하고 있는게 불편해서 늦은 시간에 입원 했다.

# 2022.10.06 수술

       - 10월 5일 저녁 부터 금식을 시작하여 거의 24시간인 저녁 8시가 넘어서 수술을 시작했다

          큰 수술은 아니기에 대기하는 것이 어려우것은 아니지만, 대기 시간에 대한 안내가 없어서 그냥 무한이 기다리는 것이 좀 불편했다. 병원이 커서 응급 수술등으로 연기 되는 건 충분히 이해되지만, 그래도 안내가 안되는 건 문제가 있는거 같다.

          이랬던 저랬던 수술만 잘 되어서 빨리 정상으로 돌아 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보호자에게 연락 되는 수술 경과

            나중에 알았는데 보호자에게는 문자로 수술 경과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었다네..

           수술은 약 1시간 반 정도 소요 된거 같다.

           어제 저녁 부터 금식으로 배가 엄청 고픈데.. 수술 끝나면 바로 엄청 먹을거 같았는데 입맛이 없다. 

           근데 배는 엄청 고프다.

후크 플레프이트 수술
수술 후

  # 2022.10.07 퇴원

            오전에 수액 하나 맞고, 병원 식사를 대충 먹고, 퇴원을 기다리고 있다.

             다행이 수술은 다 잘되었다고하고, 다른 건 이상 없는데, 전신 마취로 인해 소변이 잘 안나온다. 

            약 3개월 정도의 경과를 보면서 안에 고정해 놓은 플레이트를 제거 하기로 한다. 

            일주일 후에 첫 통원 진료를 시작하기로 했다 

   # 2022.10.15 첫 통원치료

             어깨 수술 상처에 대한 소독을 했다.

             한 달후에 경과를 보기 위해 다시 예약을 했다.

   # 2022.11.28 - 후크 플레이트 제거 수술을 위한 입원 

               약 2달이 지났는데 경과가 좋고, 빨리 할 수록 재활의 기간이 줄기 때문에 빨리 하는게 좋다셔서 일정이 바로 잡혔다. 

                월요일(2022.11.29) 수술을 위해 오늘도 수액을 최대로 늦게 맞기 위해서 제일 늦은 시간 (17시 정도)에 입원을 했다.

   # 2022..11.29 - 후크 플레잉트 제거 수술

               처음 수술과 마찬가지고 전날 저녁 부터 금식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똑같이 안내 없이 제일 늦은 저녁 10나 되어 수술을 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좀 짜증이 났지만, 내가 약자이기에 짜증을 내 봤자 내 손해 일거 같아서 그냥 참았다. ㅋㅋ

   # 2022.11.30 퇴원

               이번에도 수술은 잘 되었다고 한다. 

               근데 수술 후 꼬맨것이 처음 한것 보다 너무 어눌(?)하게, 꼭 초짜(인턴)이 연습을 위한 한것 처럼 별로다.

위의 처음 사진과 후크 플레이트 제거 후의 X-Ray 사진이다, 확실이 벌어져 있던 간격이 많이 붙어 있다.

   # 2022.12. 08 마지막 진료

   경과가 좋고, 이젠 재활을 잘 해야 한다. 

   약 2달 정도 팔을 쓰지 못했다고 오른팔 사용이 너무 부자연 스럽다. 

   재활을 잘 해서 빨리 이전 어깨 사용 상태로 돌아왔으면 한다.

            다 늙어서 고생했다... 나의 몸뚱아.. ㅋㅋ

반응형